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소비생활

아로와나토큰(ARW) 상장, 폭등 이유?

by 카오스2k 2021. 4. 21.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아로와나토큰(ARW) 50원 상장 후 5만 3,800원까지 폭등, 상장 30분 만에 1076배

4.20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새로 상장된 아로와나토큰(ARW)이 시장에 나오자마자 1000배 넘게 뛰는 이례적인 일이 벌어졌습니다. 

아로와나토큰(ARW)는 이날 오후 2시 30분부터 50원에 거래를 시작해 3시 1분 5만 3800원까지 폭등했습니다. 이날 암호화폐 시세가 전반적으로 급락한 상황에서, 신생 암호화폐가 이례적으로 폭등한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도 업계 일각에서 제기됐습니다. 아로와나토큰 가격은 이후 하락해 오후 10시 30분 1만 7890원을 기록했습니다.

 

아로와나토큰(ARW)은 데뷔 무대'에서 투자자들 눈길을 끄는 데 성공하면서 8시간 동안 거래대금은 3980억 원에 달했습니다. 빗썸 원화시장에 상장된 152개 암호화폐 중 이날 리플, 비트코인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규모다.

21일 오전에도 3만원 선에서 오르내리며 거래 중입니다. 

 

아로와나토큰(ARW)이란?

아로와나토큰(ARW)은 싱가포르에 있는 아로와나테크란 회사가 새로운 금 거래 환경을 만들겠다며 발행한 가상화폐로 상장에 앞서 한글과컴퓨터그룹 계열사이자 블록체인 전문 기업인 한컴위드가 아로와나테크에 투자하며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아로와나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금 유통 과정의 신뢰 제고와 금 관련 거래 양성화를 추구한다. 또 이를 통해 개인이 쉽게 금을 거래하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아로와나 프로젝트는 그동안 금 기반 블록체인 사업을 준비해 온 한컴의 사업모델과도 맞아떨어집니다. 한컴위드는 지난해 6월 금 거래소 ‘선학골드유’ 를 인수한 바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금 거래 서비스를 통해 투명성을 높이고 일반인도 접근하기 쉬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위변조가 어렵다는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해 금의 진위나 원산지 추적 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로와나토큰(ARW) 폭등 이유.. 인지도 높은 기업의 투자 때문?

아로와나토큰이 상장 후 폭등한데 대해 빗썸 관계자는 "빗썸은 거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시세 급등락 원인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면서도 "인지도 높은 기업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관심이 몰린 듯하다"고 말했습니다.

한글과컴퓨터그룹 계열사이자 블록체인 전문 기업인 한컴위드가 아로와나테크에 투자한 사실을 언급한 것입니다. 

 

한컴위드는 해외법인 한컴싱가포르를 통해 아로와나테크 지분을 투자했습닌다. 당시 아로와나테크가 진행하는 금 기반 '아로와나 프로젝트'에 기술 파트너로 참여하기 위해서라고 밝힌 바 있는데 해당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로 금 유통 프로세스 신뢰를 높이고 금 사업 양성화에 기여하며 개인이 금을 쉽게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추진됐습니다. 


한컴위드는 지난 1999년 4월 소프트포럼 주식회사로 설립된 뒤 보안제품을 공급해온 보안 전문기업으로 암호인증 분야에 특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인터넷뱅킹과 사이버트레이딩, 온라인 쇼핑과 전자상거래 안정성을 보장하는 보안 인프라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 11월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지난 2018년에는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Blockchain Security Suite)과 블록체인 플랫폼(Hancome SLedger)을 출시했습니다. 2019년에는 보안 기업을 넘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사명을 한컴시큐어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바꿨고 그해 12월 포렌식 사업을 주로 하는 ㈜한컴지앤디를 합병했습니다. 

지난해 6월에는 금거래소를 인수했으며 금 기반의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금융 사업을 목표로 아로나와 테크 외에도 디지털 자산 플랫폼과 금 기반 모바일 상품권, 한컴페이 등 사업과 아로나와 토큰(ARW)을 적극 연계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컴위드 관계자는 "실물 자산을 디지털화해서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경을 넘는 자유로운 거래가 이뤄지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향후 빗썸은 물론 다른 가상자산거래소에 상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로와나토큰 급등에 대한 전문가들 의견

전문가들은 아로와나토큰(ARW) 급등은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하루 만에 1000배가 오른 경우는 전례를 찾기 힘들 정도다"라며 "굉장히 비정상적인 상태라 할 수밖에 없고 이미 5만 원 고점에 사서 물린 투자자들도 꽤 있을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후유증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절대로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가격 흐름"이라며 "굉장히 위험한 것으로, 투자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 당일 가상화폐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가 있지만, 10만% 라는 상승률은 들어본 적도 없고, 말도 안 되는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내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상식을 뛰어넘는' 진기록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주말 업비트에서는 도지코인 하루 거래대금이 17조 원을 기록해 유가증권시장을 앞지르기도 했다. 코인 투자 열기가 과열돼 있음을 보여주는 숫자라는 게 업계 안팎의 설명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