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가 소식

임영웅 실내 흡연 영상, 유튜버 몰카 촬영 논란

by 카오스2k 2021. 5. 9.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최근 서울 상암동 DMC디지털큐브에서 진행된 '뽕숭아학당' 촬영 현장의 출연자 분장실을, 한 유튜버가 옆 건물에서 몰래 찍은 임영웅 실내 흡연 영상을 공개해 파장이 일었습니다.


출연자 분장실 무단 촬영에 대한 강력 대응을 천명했던 TV조선 '뽕숭아학당' 측이 실제 행동에 나섰습니다.

8일 '뽕숭아학당' 제작진은 '뽕숭아학당' 출연자 분장실을 무단으로 촬영하고 공개한 유튜버에게 7일 내용증명을 보냈습니다. 제작진은 내용증명을 통해 대기실 무단 촬영 및 공개에 대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하고, 해당 영상의 삭제를 요구했습니다. 아울러 재발 금지 및 법적 조치 가능성까지 알렸습니다.

제작진이 유튜버에게 내용증명까지 보낸 것은 사안이 그만큼 중차대하다는 방증으로 최근 '뽕숭아학당' 출연자 분장실 모습이 유튜버를 통해 외부에 공개된 것이 심각한 문제의식을 환기시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방송 프로그램 출연자가 옷을 갈아입고 분장을 하는 분장실 내부가 외부인에 의해 무단으로 촬영되고 또 온라인을 통해 유포되는 일이 경악할 만한 사안이기 때문으로 '뽕숭아학당' 외 다른 프로그램의 출연자 분장실로도 쓰이는 곳이라, 여성 출연자의 분장실 모습이 공개됐더라면 그로 인한 사회적 파장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뽕숭아학당' 출연자 분장실 모습이 공개된 이후 출연자들이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 있다가 함께 영상을 찍힌 스태프들도 심한 불쾌감을 토로했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얼굴이 알려진 유명인이라면 사적인 부분이 공개되는 것은 감내해야되는 '불편함'이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지만 이번 사안은 방송 제작현장에서 제작진과 출연자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촬영됐고, 이 영상이 상업적으로 이용됐다면 초상권,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다분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앞뒤 상황의 설명없이 특정 장면만 맥락없이 부각해 문제제기의 프레임을 씌우는 경우, 상황이 왜곡돼 명예가 훼손되는 등 인격권이 침해될 여지도 있습니다.

실제로 임영웅이 분장실에서 분장을 마치고 촬영 시간을 기다리는 상황이 '노마스크'로 왜곡돼 홍역을 치른 바 있고 니코틴 성분이 없는 금연보조제를 흡입한 것이 '실내 흡연'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임영웅의 흡연 논란을 접한 마포구청 관계자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니코틴이 없는 액상담배라면 단속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TV조선 '뽕숭아학당' 측 입장전문.


안녕하세요 '뽕숭아학당' 제작진입니다

1년 동안 '뽕숭아학당'을 사랑해주신 시청자 분들께 감사드리며 죄송한 안내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20년 프로그램 런칭 시부터 촬영장을 방문하여 영상 및 사진촬영을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제작진은 코로나 19 확산방지 및 촬영장 주변 안전을 위하여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방문 및 촬영자제를 부탁드려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출연자들의 출퇴근길 등 오픈된 공간 외에도 촬영장 건너편 건물에 올라가 유리창 사이로 보이는 분장실, 탈의실을 몰래 찍거나 일반에 공개되지 않은 촬영현장을 찍어 방송 전에 유튜브 등을 통해 유포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TV조선 사옥의 대기실은 '뽕숭아학당' 출연진 뿐 아니라 평소 타 프로그램 여성출연자들도 사용하는 공간인 바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개되지 않은 제작현장, 대기실 등을 허가 없이 촬영하는 행위는 출연자 개인의 인격권 침해에 해당하여 손해배상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내용에 따라 민사적 책임 외에도 저작권법, 성폭력처벌법에 의한 형사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무엇보다 제작진의 눈이 미치지 않는 곳에서 출연진을 촬영하다가 생기는 각종 안전문제 등에 대한 걱정과 우려 또한 큰 상황입니다.

이에 허가받지 않은 촬영장 및 대기실 촬영에 대한 자제를 다시 한 번 정중하게 부탁드리며, 도를 넘은 영상/이미지촬영 및 유포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뽕숭아학당' 제작진은 언제나 안전한 촬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좋은 방송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