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소식

150만 유튜버 '승우아빠', '계담다' 허위 저격 영상에 심각한 논란 터졌다

by 카오스2k 2021. 12. 13.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15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요리 유튜버 '승우아빠'가 허위 저격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승우아빠' 유튜브 채널에 출연한 한 치킨 매장 관계자가 다른 매장에서 본인의 치킨을 표절했다고 주장했지만 이 같은 내용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결국 '승우아빠'는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요리 전문 유튜버 승우아빠 / 유튜브 '승우아빠'

 

'승우아빠'는 지난달 12월 26일 아이스크림 치킨을 만든 한 치킨 매장 관계자와 함께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방송에 출연한 관계자는 다른 업체가 자신의 레시피를 표절했다고 주장했고 '승우아빠' 측은 이와 같은 발언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내보냈습니다. 영상에는 메뉴를 비교한 사진까지 올라갔습니다.

 

해당 영상이 올라가자 네티즌들은 업체를 빠르게 특정해 냈습니다. 네티즌들은 해당 업체에 별점 테러 등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구글 리뷰 등에서도 해당 매장이 메뉴를 표절했다며 1점을 주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해당 업체이 메뉴를 표절한 적이 없다며 해명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해당 업체는 치킨 메뉴 비교 사진을 올리며 "표절 의혹이 제시된 유튜브 영상은 업주분 의견 하나만으로 편집된 콘텐츠다. 진위 여부 확인 없이 일방적으로 올라간 내용이다"라고 해명했습니다. 

 

계담다측은 악성 리뷰와 댓글로 큰 피해를 입었다며 추측성 비장은 멈춰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안녕하세요. 계담다입니다.

2주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승우아빠님께서 저희의 요청에 따라 사과글을 올려주신 이후에 '이젠 정말 지나가겠지'라는 생각으로 기존 올렸던 공식 해명글도 내리고, 추후에 승우아빠님과의 영상으로 설명드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벌써 저희는 지울 수 없는 리뷰와 악성 댓글, 각종 상처되는 글들로 가게에 대한 안좋은 인식이 많이 생겼고 앞으로 찍을 영상 그리고 지금의 승우아빠님의 사과글로도 회복이 될 지 모르겠습니다.

언젠가 이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은 그저 문제가 많았던 가게정도로 생각하실테니까요. 저희가 제일 억울했던 부분은 카피 주장 업주님이 승우아빠 영상에서 저희 방송도 확인하셨다는데, 그럼 조리영상을 확인하셨을텐데, 그런 말씀을 하셨다는것이 제일 억울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도 영상 촬영에 앞서서, 승우아빠님께 보내드렸던 내용증명 일부를 발췌해서, 카피를 주장한 매장과의 다름을 증명하는 메뉴 조리 영상과 저희가 오픈한 이후 계속 각종 SNS에 저희를 억측으로 폄훼하셨던 글, 그리고 승우아빠의 영상 일부를 같이 올립니다.

저희 정말 너무 힘듭니다. 추측성 비방은 그만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승우아빠' 측은 지난 12월 11일 유튜브를 통해 사과문을 게시했습니다. 그는 "지난달 26일 업로드 된 아이스크림 치킨 영상을 통해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여 닭요리 전문점 계담다 측에 부정적인 영향과 피해를 끼친 것에 대한 사과 말씀을 올린다"라고 사죄했습니다. 

 

 

'승우아빠'가 올린 사과문 / 유튜브 커뮤니티 

 

이어 "두 업체의 치킨은 전혀 다른 재료와 완벽히 다른 레시피로 만들어진 요리였다. 해당 영상은 즉시 삭제 조치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승우아빠' 측은 2차 사과문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사실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영상 촬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계담다 측에서 요청하는 내용을 담는 형태로 진행하겠다"라고 재차 사과했습니다. 

 

 

치킨 요리 중인 승우아빠 / 유튜브 '승우아빠'

 

승우 아빠는 유명 호텔 출신으로 무려 152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입니다.

 

양식부터 베이킹까지 종목을 가리지 않는 요리 실력과 함께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레시피와 입담을 앞세워 인기를 얻었습니다. 레시피 외에도 레스토랑 체험, 요리 기본 강의 등 700개 이상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대중들의 요리 장벽을 낮춰왔습니다.

 

12월 방송되는 MBC에브리원 신규 프로그램 ‘맘마미안’은 스타가 출연해 엄마의 손 맛을 찾아내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강호동, 이수근, 그리고 이혜성이 MC로 확정된 가운데 유튜브 승우 아빠(본명 목진화)가 손맛을 앞세워 셰프 군단에 합류했습니다. 

 

 

 

 

승우아빠는 식당 오픈도 예고한 사황입니다. 지난 12월 6일 승우아빠 유튜브 채널에는 '3년동안 응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습니다.

이날 승우아빠는 "한 12월 20일쯤에 레스토랑이 오픈을 할 것 같다. 그때가 되면 저는 아마 다시 매장으로 돌아가서 요리사로 일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승우아빠 유튜브 채널

 

 

 

[승우아빠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승우아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목진화 입니다.

2021년 11월 26일에 업로드 된 아이스크림 치킨 영상을 통해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여 닭요리전문점 계담다 측에 부정적인 영향과 피해를 끼친 것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해당 영상에서 게스트로 참여한 우디가이드 측의 일방적인 심증과 추측을 명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지 않은 상태로 그대로 방송에 담는 잘못을 행하였습니다.

계담다 측이 우디가이드의 메뉴를 카피했다는 내용을 사실처럼 전달하여 마치 원조를 뺏긴 것처럼 표현한 부분과 양사의 메뉴사진을 함께 비교하며 레시피 카피가 실제로 일어난 것처럼 느끼도록 영상에 표현을 하게 된 부분을 통해 왜곡된 정보를 전달한 점 사과드립니다.

계담다 측에서 제공해 주신 자료들에 따르면 해당 메뉴는 꽈리고추라는 특정 재료 외에는 전혀 다른 재료들과 완벽히 다른 레시피로 만들어진 요리이기 때문에 어느 것이 원조다 라고 비교할 수 없는 대상이며 해당 영상에서 표현했던 것처럼 재료와 모양이 같은 메뉴를 파는 곳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상의 편집형태는 시청자로부터 계담다에 대한 옳지 않은 정보를 심어주고 편향된 시각을 만들기에 충분 했습니다.

계담다 측은 이러한 내용으로 인해 한순간에 카피매장으로 인식이 되었으며 SNS상에 다수의 부정적인 글들을 포함하여 매장의 리뷰점수를 의도적으로 낮게 주는 소위 별점 테러라고 불리는 일로 매장 운영에 직접적인 피해를 보기도 하였습니다.

계담다 측은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해당 영상에 대한 삭제와 왜곡된 허위사실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셨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영상은 즉시 삭제조치를 하였으며 해당 영상이 삭제됨에 따라 해당 영상으로 얻은 수익도 반환처리 하였습니다.

채널의 운영자로서, 또 해당업계 종사자로서 모범을 보이지 못해 부끄럽고 죄송합니다. 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입장으로 누구보다 사실관계를 잘 확인해야 하는 상황에서 그러지 못한 부분에 대해 거듭 사과드립니다. 추후 이러한 내용에 대해 재발을 방지하고자 사실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내용에 대하여 영상에 담지 않도록 검수 체계를 잡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안에 담기는 모든 외부자료들에 대한 검토와 사실확인 절차를 더욱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SNS와 댓글 등을 통해 계담다 측에 대한 비난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계담다 측은 누구보다도 성실히 매장을 운영하는데 최선을 다 하셨으며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으셨기에 해당 매장에 대한 원색적인 평가나 리뷰사이트를 통한 근거 없는 비난은 멈추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저는 많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금 인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제가 올리는 컨텐츠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대해 깊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일들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가 몸담고 있는 업계종사자들이 이러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중하게 행동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승우아빠 추가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승우아빠입니다.

오늘 올라간 사과문 내용중에 추후 해결 방안이나 배상에 대한 언급이 없는 부분에 대해 많은 궁금증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아직 최종논의가 진행된 부분이 아니기에 먼저 올린 내용에 담을 수 없는 부분 이었습니다만 어느정도 방향성이 결정되어 지금이 되서야 올려드립니다 매장의 금전적, 정신적 피해 부분에 대해서 제가 감히 가늠할 수 없는 일이고 피해배상 금액을 먼저 제시하는 형태조차 해당 매장의 대표님과 직원 분들에게 실례가 되는 행동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을 원하시는지 이야기를 먼저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문제를 제시한 업체측을 비난하거나 또다른 문제를 야기하는 방법은 계담다 측도 원치 않으셨기에 사실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영상촬영을 진행하는 것을 더 원하셨고 저 또한 영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빠른 시일 내에 해당 영상을 제작해 기존 영상으로 인해 떨어진 리뷰 부분에 대한 배상과 기존 영상으로 왜곡된 정보를 보낸부분 그리고 계담다 측에서 요청하는 모든 내용을 담는 형태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대응시기에 대해 의아하신 분들도 계실것같아 사실만을 정리해서 이야기 드립니다.

계담다 측에서 11월 27일에 문의하신 메일의 경우 소속사측 메일로 들어온 문의가 메일박스 포워딩 전송 오류로 중간에서 전달을 받지 못했습니다. 1차적으로 보내신 연락이 제때 당도하지 못했고 어제 밤 2차적으로 보내신 메일을 받고 뒤늦게 확인을 하게 되어 대응이 늦어진점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현재 계담다 측 대표님과 일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중에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문제를 해결하고 배상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