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가 소식

지금 우리 학교는 웹툰 결말은 어땠을까? 원작과의 차이점은?

카오스2k 2022. 2. 5. 13:31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 작품이 공개 후 전세계 넷플릭스 순위 1위에 오르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원작인 웹툰과의 차이점과 웹툰 결말에 대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은 지난 28일 넷플릭스 시리즈로 영상화되어 190여 개국에서 동시 공개됐습니다. 공개 후 넷플릭스 전세계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학교에 고립돼 구조를 기다리던 학생들이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입니다. 학생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아비규환의 상황에 놓이는 경찰, 소방관, 군인, 정치인 등 다양한 인간 군상을 보여줍니다. 2009년 주동근 작가가 내놓은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총 12부작입니다.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웹툰 원작 분위기 안에 드론이나 K-고등학생의 말투나 행동 등 현대적인 감성을 추가했습니다.

그렇다고 원작 본연의 이야기를 버린 것이 아닌 캐릭터 명칭과 특징, 이야기 흐름과 방향은 그대로 가져오고, 최대한 드라마틱한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초반에 원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불친절'하면서 '불필요'한 학교폭력 설정들이 난무합니다. "세상엔 이런 사람도 있는걸!"이라는 걸 표현하고, 풍자하고 싶다는 의도로 보이나 원작에는 없는 자극적 설정이 자주 등장합니다. 실제로 학원폭룍, 성폭력 묘사 장면은 언론을 통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드라마의 총 회차가 12회까지 이루어져 있는데, 생각보다 웹툰의 중 후반 부 이야기가 1~7화 속에서 빠르게 전개되었습니다.


드라마는 원작의 과거 감성을 2022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줌과 동시에 중간중간에 새로운 이야기가 추가되었고 후반부로 갈수록 원작과는 조금씩 멀어지는 느낌입니다.

감독은 원작에는 없는 주인공 청산은 온조를 짝사랑하고 온조는 수혁을 좋아하지만, 수혁은 남라를 좋아한다는 엇갈린 사각관계를 첨가해 청춘 로맨스적인 요소를 첨가했습니다.

또한 원작에서는 이병찬 선생님의 아들 진수가 바다낚시를 갔다 정체불명의 감염체에 물려 좀비로 변한다고 설정으로 나오는데요. 이에 이병찬은 이런 아들을 고치기 위해 바이러스를 연구합니다. 하지만 이번 드라마에서는 이를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아들을 위해 이병찬 선생님이 바이러스를 만든다는 설정으로 각색했습니다.

또한 원작 웹툰에서는 '나연'은 무려 4명을 피해 입히는 대왕 빌런으로 묘사되는데 드라마에서는 비중이 크지 않았고 허무한 죽음을 맞게됩니다.


(스포주의)

원작인 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주동근)은 평범한 학교에 좀비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생존을 위한 사투를 벌이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원작 웹툰 결말을 살펴보면 정부에서는 효산시를 봉쇄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였지만 결국 실패하고 치명적인 독가스로 좀비들을 제거하기로 결정합니다.

주인공이자 효산고등학교 2학년 5반 여학생 남온조는 고2라는 나이와 다르게 어른스럽게 행동하며, 상당히 침착한 편입니다. 주인공이지만 직접 일행들을 이끌기보다는 조력자로서 도와주는 게 많습니다.

이어 수혁이, 남라, 준영이, 청산이와 옥상으로 올라가는 도중 청산이와 둘이서 한 교실에 낙오되는데, 이 때 좀비에게 습격당한 것을 청산이 홀로 막으면서 온조를 살려냅니다. 그리고 이제 효산시에 폭탄이 떨어질 거라는 정보를 입수한 후 일행들과 같이 학교를 탈출합니다.

일행들이 흩어져 수혁, 남라와 함께 숲속에서 탈출하는 중에 자신의 무릎에 난 상처의 냄새를 맡고 돌아버린 남라를 어쩔 수 없이 돌로 쳐서 죽이려고 뒤에서 다가가다 남라가 휘두른 낫에 의해 가슴에 찰과상을 입게 됩니다. 정신을 차린 남라는 온조의 상처를 보고 그들 곁에 있을 수 없다며 떠났습니다.

탈출 후에 이재용 형사 일행과 합류해 살아남았으며 이재용 형사에게 부탁해 남라의 집을 찾아가 은신해 있던 남라와 재회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수혁과 함께 고3 생활을 하며 마무리 됩니다.


지금 우리학교는 2009년 5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네이버웹툰을 통해 연재됐으며, 연재 당시 에피소드가 공개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뜨거운 인기와 화제성을 자랑하며 독자들에게 레전드 웹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1년 11월 9일 총 130화로 완결되었습니다.

특히, 원작은 연재 당시 큰 히트를 쳤으며 주동근 작가 특유의 섬세한 그림체와 몰입감 있는 스토리 전개, 연출 등이 어우러져 웹툰 독자들 사이에서 ‘웰메이드 한국형 좀비물’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원작은 드라마보다 다소 잔인하고 그로테스크한 묘사가 많습니다. 청소년 이용불가인 만큼 윤귀남 스토리를 보면 성적인 묘사도 종종 보이며 그 외에도 등장인물들의 속옷이 등장하는 선정성이 느껴지는 장면도 있습니다.

다만 후반부 에피소드로 갈수록 매 화의 잔인하거나 충격적인 묘사들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한편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이 공개 3일째 46개국에서 정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1일 글로벌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지금 우리 학교는'은 전날 기준 넷플릭스 TV쇼 부문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공개 하루 만인 지난달 29일 1위에 오른 뒤 3일째 정상을 지키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